저는 현재 http://steenism.com이라는 티스토리 블로그와 http://steenism.blog.me라는 네이버 블로그를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래는 티스토리 블로그만 운영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 경로를 보면 네이버를 통한 유입경로가 거의 53%이릅니다. 절반을 웃도는 수치죠. 나머지는 다음, 구글 등입니다. 그래서 얼마 전부터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며 몇 개의 글을 같이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글을 두 번에 걸쳐서 쓴다는 것은 매우 불편하고, 번거롭기 이를 데 없죠. 그래서 좀 쉬운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고 검색하다 보니, 워드나 한글 등을 통해서도 쉽게 블로그에 글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마, 블로그 2개를 같이 운영하시는 블로거 분들은 많이 아는 방법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래도 도움이 될까 하여 글을 써봅니다.

우선, 티스토리와 네이버에 워드로 포스팅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API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데, 매우 간단하므로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도 쉽게 따라 오실 거라 믿습니다. 긴 글은 생략하고, 간단하게 티스토리와 네이버 별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API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관리센터 진입
  2. 글 관리 > 글 설정
  3. BlogAPI 클릭
  4. API사용에 체크한 뒤, 확인 버튼 클릭

설정방법은 이 정도로 간단합니다. 솔직히 그림까지 넣어서 설명할 만큼 어려운 작업이 아니기에 글로 대신합니다.

이번에는 네이버 블로그 API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 관리센터 진입
  2. 메뉴/글 관리 > 플러그인/연동 관리 > 글쓰기 API설정
  3. API연결정보 연결 체크
  4. 포스트 등록 환경 설정에서 기본으로 등록될 카테고리 설정 후 확인

네이버는 위와 같습니다. 티스토리와는 다르게 카테고리를 바꾸지 못하는 듯 하더군요. 임의로 카테고리를 하나 생성하고, API로 글 쓰고, 조금 수정을 해야 할 듯 합니다. 또한, 밑에 다시 한번 설명하겠지만, 워드2007에서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한 뒤, 네이버 블로그로 보낼 때에는 네이버 비밀번호를 쓰는 게 아니라, API연결정보에 나오는 API연결암호를 쓰셔야 합니다. 반면에 티스토리는 그냥 비밀번호를 쓰셔야 합니다(API정보에 나오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니 오류가 뜨더군요).

 

여기까지 티스토리와 네이버에서 API사용에 관련된 설정법을 알아봤습니다. 글만 쫓아가도 따라 할 만큼 쉬울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제가 쓰는 이 글도 워드2007에서 작성 중입니다. 매번 웹 페이지에서 작성하다 워드에서 작성하려니 조금 어색하지만, 글쓰기에는 워드가 더 편하긴 하네요. 블로그에 올라간 후에는 태그 등을 수정해야 하지만, 지금 사용상으로는 매우 편리합니다. 작성하다가 저장하면서 하다 보니, 중간에 글을 날리는 일도 줄어드는 듯 합니다.

 

이제 워드2007에서 글 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 게시물 작성으로 워드에서 하지만 일반 문서로 작성하는 방법과는 조금 틀립니다.

먼저, 워드2007를 실행한 뒤, 워드 창의 좌측 상단의 'Office 단추'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새로 만들기 > 서식 파일 > 새 문서 및 최근 문서'로 차례로 이동하여 '새 블로그 게시물'을 클릭합니다. 'Office 단추'가 뭐냐고 물으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 버튼이 바로 'Office 단추' 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보내려면, 워드 프로그램에서 티스토리와 네이버 계정에 접근하게 됩니다. 따라서, 워드 프로그램 내에 각 사이트의 계정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각 사이트 계정을 워드에 저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단 메뉴 중, '계정관리'를 클릭합니다.
  2. 그럼, '블로그 계정'이라는 새로운 창이 뜨게 됩니다. 계정을 입력하기 위해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봅시다.
  3. 공급자 선택창이 뜨게 되는데요, 공급자는 '기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을 클릭하세요.
  4. 새 계정을 입력하는 창이 뜨면, 아래와 같이 입력해줍니다.

    ※ 네이버의 경우, 상단에 API연결정보 관련 글이 있습니다. 네이버 관리 페이지의 API연결정보에 보시면 나오는 URL을 블로그 게시 URL에 적어주시고, 계정명과 비밀번호도 해당 페이지에 나오는 것으로 기입합니다.
    ※ 티스토리의 경우, 블로그 게시 URL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뒤에 '/api'만 붙여서 기입하시면 됩니다. 계정명과 비밀번호는 티스토리 로그인시 사용하는 것으로 기입합니다.
  5. 위의 사항을 다 입력하셨으면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정해진 PC에서만 사용하신다면 암호 저장에 체크해주시는 편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글에 이미지가 많을 때에는 계정명과 비밀번호 입력하는 창이 이미지 수만큼 뜨는 거 같더군요.

위까지 하시면 계정을 워드에 저장했으므로, 이제 글을 써서 시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쓰는 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글을 쓰셨으면 블로그로 보내야겠지요? 상단 메뉴 중에 게시를 눌러봅니다. 아! 그전에 티스토리를 이용하시는 분이시라면 '범주 삽입'을 통하여 카테고리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다시 게시를 누르고 블로그로 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시를 누르시면 상단에 '이 게시물은 (블로그 계정)에 (날짜, 시간)에 게시되었습니다.'라고 뜨게 됩니다. 축하합니다! 이제 워드에서도 블로그 글을 쓰실 수 있게 되셨네요.

지금까지 따라와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좋은 글, 좋은 팁은 아니지만(이젠 너무 흔하니까요),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써봤습니다. 워드로 편하게 블로그 글을 쓰더라도, 블로그에서 약간의 수정을 요하게 되지만, 여러 블로그를 소지하신 분들이라면 매우 편리하게 글을 올릴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신고
Posted by STee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jfe5160.tistory.com BlogIcon 백면서생 2012.05.25 11:07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잘 봤습니다. 혹시 워드 2007에서 글보내기 할 때 예약발행도 되나요